불철주야 뜻 내 삶이 없을수도 있다

저는 불철주야만 들으면 생각나는 영화가 있습니다. 원빈의 마지막 영화이기도 한 아저씨인데요. 아저씨에서 엄청 덩치 큰 깡패가 경찰서에서 무혐의로 나오면서 경찰들에게 한마디 하는데요.

 

바로 “불철주야 X뺑이 치소”입니다. 경찰들을 조롱하며 경찰서를 나오는 것이죠. 뜻 자체도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지만 그 영화의 장면을 생각하면서 불철주야 뜻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 합니다.

 

1. 불철주야(不撤晝夜)

불철주야 뜻은 밤낮을 가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어떤 일을 쉬지 않고 계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이 살면서 쉬는 것도 있어야 하는데, 쉼이라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 것이죠.

 

 

 

각 글자를 알아보면 아니 불(), 거둘 철(), 낮 주(), 밤 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낮과 밤을 거두지 않는다는 뜻으로 낮과 밤을 딱히 구분하지 않고 무언가에 매진할 때 사용하는 사자성어입니다.

 

 

이 불철주야는 주로 자신보다는 남에게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자의로 열심히 하거나 타의로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일 때 상대방에게 불철주야 고생한다고 많이 하죠.

예전에는 온라인상에서 메일 같은 것을 보낼 때 서두에 인사말로 많이 활용을 했는데요. 예를 들어 '홍길동 대리님께, 대리님 안녕하세요. 불철주야 고생이 많으십니다.' 이런 식으로 인사를 할 때 관용적으로 사용하는 단어중 하나였습니다.

2. 유래

불철주야는 공자의 논어에서 유래하였는데요. 공자가 시냇가에서 해와 달을 보며 한 말에서 탄생하게 됩니다. 자연의 놀라움을 찬양하면서 나오게 된 것이죠.

 

 

해가 뜨면 달이지고, 달이 뜨면 해가지고, 더위가 오면 추위가 가고, 물은 자기의 길을 알아서 가는 것을 보면서 놀랍다는 의미로 시작되었습니다.


, 이 우주가 시작된 이래로, 낮과 밤이 멈추거나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운행되는 것을 보고 불철주야가 유래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이렇게 정신을 쏟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노력하는 모습을 비유할 때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3. 예문

A : 그 회사 많이 어려워진 것 같던데?

B : 회사를 살리려고 전 직원들이 불철주야 엄청 노력하고 있어.


A : 내가 언젠가 네 혐의를 입증하고 말겠다.

B : 그래, 불철주야 고생해라.

 

 

 

이렇게 불철주야 뜻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이 불철주야를 잘 응용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열심히 노력하는 것도 좋지만 너무 과하게 하는 것은 자기 몸을 망칠 수도 있고, 인간관계도 소원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어디까지가 불철주야의 기준이라고는 정하기 어렵지만 그 중간지점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내 자신이 없다면 의미 없는 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불철주야 열심히 일을 하거나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좋지만, 꼭 그 안에 자신의 모습이 있기를 바랍니다. 자신의 모습도 없이 그렇게 하는 건 어쩌면 시간낭비일 수도 있으니까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