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대망상 뜻과 증상 알아보기

허상에 빠지는 것만큼 허무한 것이 없습니다. 나는 진짜라고 믿고 행동하지만 실제로는 다 허구에 불과한 것이죠. 물론 긍정적으로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것은 좋겠지만 말도 안되게 망상에 빠지게 된다면 자신을 파멸로 이끌 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와 관련된 사자성어인 과대망상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과대망상은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빨리 벗어나는 게 좋습니다.

1. 과대망상(誇大妄想)

과대망상 뜻은 턱없이 과장하여 생각하는 것으로, 자신의 재산, 능력, 지위 등을 과장하여 생각하고 사실로 믿는 것입니다. 각 글자를 알아보면 자랑할 과(), 큰 대(), 허망할 망(), 생각할 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신을 과하게 자랑하게 되면 나중에는 허망해 지는 것을 의미하죠.

2. 증상

과대망상에 빠지게 되면 여러 가지 증상을 보이는데요. 대표적인 것 몇 개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며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2) 다른 사람이 자신을 보면 두려워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3) 자신은 정작 아무것도 아니지만 굉장히 유명하다고 생각한다.

4)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이다.

5) 공감능력이 부족하여 사회성이 부족하다.

6) 권력에 대한 망상으로 남들을 조종하려는 성향이 있다.

 

 

과대망상에 빠지면 주로 이러한 증상을 보이며 유명한 사람의 자손이라고 믿는 혈통망상, 종교적으로 특별한 힘을 지녔다고 믿는 예언자망상 등이 있습니다.

3. 원인

자신이 아주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심할 경우 초인이라고 까지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래서 뭐든지 할 수 있다고 믿어버리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주위에서 인정을 받지 못해서 그런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열등감, 패배감을 보상받고자 하는 심리로 인해 과대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과대망상이 위험한 것은 그것을 진실로 믿고 있다는 것인데요. 그러므로 최대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빨리 하지 않고 계속해서 지속된다면 자살로 이어질 수도 있고, 폭력성이 강해져 주위에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증상 중에는 남을 믿지 못하는 증상도 발생할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치료도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본인은 절대로 과대망상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니, 주위에서 잘 관찰하신 후 증상이 의심된다면 최대한 빨리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을 믿고 그 능력을 발휘하려고 하는 행동은 긍정적이지만 너무 터무니없이 망상에 빠진다면 능력이 없는 것보다 못합니다. 그러니 나를 비롯한 혹시 내 주변에 그런 사람이 없는지 잘 한 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