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육지책 뜻 희생의전략

전쟁, 싸움, 게임, 장사, 사회 모든 것에 있어서 전략은 필요합니다. 각각의 특색에 맞게 전략을 잘 구성할 필요가 있는데요. 어떤 전략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성공을 할 수도 실패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략이라고 하는 것도 아무렇게나 하면 안 되겠죠.

 

오늘 다룰 사자성어인 고육지책은 그러한 전략가운데 하나입니다. 고육지책은 사실 함부로 사용하기 힘든 전략이기 때문에 고심을 한 끝에 사용을 해야 하는데요. 고육지책 뜻이 무엇을 의미하길래 그렇게 조심스러워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고육지책(苦肉之策)

고육지책 뜻은 자기 몸을 희생하여 적을 속이는 행동을 뜻합니다. 자기 몸이 어떻게 되든 상관없이 승리를 위해 헌신하는 것이죠.

 

 

각 글자를 알아보면 쓸 고(), 살 육(), 갈 지(), 채찍 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신의 살을 채찍으로 내리칠 만큼 아픈 상황이라는 의미죠. 이는 보통 다른 계책이 효과가 없을 때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계책 중 하나입니다. 줄여서 흔히 고육책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같은 뜻입니다.

2. 유래

전쟁의 기술을 담은 중국의 병법(兵法)중에는 36라는 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중 34번째 해당하는 것이 고육계입니다. 고육지책은 이 고육계에서 비롯된 말입니다.

 

 

고육지책은 삼국지의 적벽대전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위나라 조조가 100대군을 이끌고 오나라를 치러 오고 있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오나라 전군을 지휘하던 주유는 아군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고민에 빠집니다.

 

 

 

이 때 노장인 황개가 찾아와 고육지책을 사용하자고 합니다. 자신이 항복하는 척 조조의 배에 탄 후 불을 지르는 계획이었죠. 당연히 바로 항복을 한다고 하면 믿지 않을 것이기에, 다음날 황개는 주유에게 조조를 이기지 못할 바에는 항복하자고 말을 합니다.

 

 

 

이 말을 듣고 주유는 분노하며 황개에게 곤장 100대를 명합니다. 이 소식을 조조가 보낸 첩자들이 가서 보고를 하였고, 조조가 도착했을 때 황개가 바로 항복을 하자 조금 의심은 하였지만 받아주었습니다. 그가 곤장까지 맞아가며 한 언행을 높이 산 것이죠.

 

 

 

그날 밤 바로 황개는 기름, 유황, 마른풀을 싣고 난 후 배에 불을 질러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3. 예문

A : 요즘 왜 이렇게 장사가 안 되는지 모르겠어…….

B : 고육지책으로 물건 값을 조금 낮춰봐.

A : 이러다가 수박 값이 폭락하게 생겼는데, 정부는 뭐래?

B : 농민들을 최대한 보호하기 위해 일단 공급량을 줄이는 고육지책을 쓰기로 했대.

 

 

 

이렇게 고육지책 뜻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고육지책은 희생을 감수하면서 사용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어디에 한정 돼 있다고 하기 보다는 여러 방면에서 사용할 수가 있죠. 하지만 어디까지나 최후의 보루로 사용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남발을 하면 오히려 손해가 더 막심할 수도 있습니다.

'사자성어 > 중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순망치한 뜻  (0) 2019.12.27
송구영신 뜻  (0) 2019.12.23
각주구검 뜻 융통세제로  (0) 2019.12.11
후안무치 뜻 뻔뻔함의 극치  (0) 2019.12.10
천상천하 유아독존 뜻  (0) 2019.12.05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