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구영신 뜻

새해가 되면 사용하는 사자성어가 많이 있습니다. 근하신년, 만사형통, 다사다난 등 가까운 지인들에게 보내는 사자성어가 몇 개 있는데요. 그 중 오늘은 송구영신 뜻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송구영신은 일상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고, 교회 같은 곳에서 잘 사용하곤 합니다. 1231일이 되면 교회에서는 송구영신예배라는 것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꼭 교회에서만 사용하지 않고 텔레비전이나 기타 여러 곳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알아두어도 나쁠 것은 없죠.

1. 송구영신(送舊迎新)

 

송구영신 뜻은 '옛것을 보내고, 새것을 맞이한다'는 의미입니다. ,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는다는 뜻이죠.

 

 

 

각 글자를 알아보면 보낼 송(), 옛 구(), 맞을 영(), 새 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냥 그대로 해석을 하면 되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 않은 사자성어입니다. 순서대로 해석을 한다고 해도 보낸다 옛것을 맞이한다 새것을이라고 하면 되니 각 글자의 뜻만 알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유래

당나라부터 송나라초기 까지 살았던 서현이라는 사람의 시구에서 유래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가 쓴 시구 중에 송구영신료불기(送舊迎新了不欺)라는 말이 있는데, 뜻은 옛 것을 보내고 새로운 것을 맞는 일은 속임이 없다는 뜻입니다.

 

 

또 다른 유래로는 원래 송구영신이 송고영신(送故迎新)에서 왔다고 보는 것입니다. 송고영신이란 구관을 보내고 신관을 맞이한다는 뜻인데요. 여기서 관은 관리를 의미하기 때문에 이전의 관리를 보내고 새로 부임하는 관리를 맞이한다는 것이죠.

 

 

 

3. 예문

A : 난 아직도 고향친구 민희가 그리워…….

B : 물론 그렇지만 송구영신이라고 새로운 친구들도 사귀도록 해야 해


A : 오늘 일요일도 아닌데 너 왜 교회가?

B : , 교회에서는 1231일에 송구영신예배가 있거든.

 

이렇게 송구영신 뜻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이때만 되면 착잡한 분들이 많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계획한 것들을 못 이루었거나 뭐하나 제대로 이뤄놓은 것이 없는 것 같아 심난해지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결되는 것이 없기에 어쩌면 그것은 시간낭비 일수도 있습니다. 비록 아쉬움은 남겠지만 송구영신의 의미처럼 그냥 보내버리는게 마음 편하죠. 그리고 새로운 계획들을 맞이하여 그것을 이루겠다고 다짐하는 편이 훨씬 의미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비록 2019년은 그 끝을 향해가고 있지만 앞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해는 2020, 2021년, 2030, 2040년 등 아주 많이 남아있습니다. 그러므로 지나간 해에 대해서는 아쉬움은 남되 미련은 버리고, 그 아쉬움을 기초로 더 나은 계획을 실행하도록 합시다.

'사자성어 > 중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공이산 뜻 존버다  (0) 2019.12.28
순망치한 뜻  (0) 2019.12.27
고육지책 뜻 희생의전략  (0) 2019.12.13
각주구검 뜻 융통세제로  (0) 2019.12.11
후안무치 뜻 뻔뻔함의 극치  (0) 2019.12.1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