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하면 늘 고급세단만 생각했는데요. 이번에 현대에서 제네시스 GV80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을 발표하면서 이제는 제네시스 SUV도 출시를 했습니다.
물론 한차례 사진유출로 곤욕을 겪긴 했지만 과연 정말 유출인지는 의문이죠. 정말 유출일 수도 있고, 마케팅의 일환일 수도 있고, 진실은 모르겠습니다.ㅎㅎ 어쨌든 현대가 야심차게 내 놓은 제네시스 GV8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V80의 뜻
먼저 제네시스 GV80에서 “GV80”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고 넘어가야 할 텐데요. G는 Genesis의 앞글자이고 V는 Versatile 의 앞글자입니다. 그리고 숫자 80의 경우 대형 차를 뜻합니다. 다재다능한 럭셔리 대형차라는 의미죠.
▶제네시스 GV80 출시일
원래 제네시스 GV80 출시일은 2019년 11월이었습니다. 하지만 미뤄져서 12월로 변경이 됩니다. 하지만 이 역시 또 미뤄져 2020년 1월 중순경으로 변경이 되죠.
2020년 1월 1일 현대자동차에서 제네시스 GV80 사진을 공개한거 보면 1월 중순에 확실히 출시를 할 모양입니다. 살짝 특별한 것은 사전계약이 없습니다. 그래서 출시가 되면 바로 계약에 들어가게 됩니다.
▶외부 디자인
일단 제네시스 GV80의 전체적인 전면부 사진을 보시면 샤프한 느낌을 줍니다. 보통의 SUV차량들은 느낌이 묵직한 것에 반해, 굉장히 날렵해 보입니다. 게다가 헤드램프도 두껍지 않게 디자인이 돼서 더 그런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네시스 GV80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은 자신이 SUV라는 정체성을 표현해 주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이러한 그릴의 형태를 보통 크레스트 그릴이라고 합니다.
현대가 공개한 제네시스 GV80사진에는 후면이 없지만 유출된 사진을 통해 보면 상하 2단으로 분리 된 쿼드형 램프를 장착했습니다. 이는 전면부와 디자인 통일성을 맞추고자 한 것 같습니다. 또한 로고가 없고 글자 하나하나가 나열돼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V80 측면을 보면 3열이라고는 믿기지 않아 보입니다. 이는 쿠페와 같이 루프라인이 날렵하게 내려오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제네시스 GV80 휠의 경우 국산차 중에서는 최대 직경인 22인치 휠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휠 문양을 보시면 라디에이터 그릴과 비슷한 인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는 G90에 적용한 지-메트릭스 문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지-메트릭스란 다이아몬드를 빛에 비추면 반사되는 모양을 의미합니다.)
▶내부 디자인
제네시스 GV80의 내부는 모든 것을 최소화 하여 깔끔한 이미지를 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칫 너무 없어 보이는 인식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다르게 보면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하네요.
특히 얇고 긴 제네시스 GV80 송풍구의 구조는 기존의 송풍구 구조와는 차별화가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신형 그랜져에서도 이러한 모습의 송풍구는 볼 수 있지만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차량에 한정돼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V80의 기어형식 역시 기존의 스틱형태가 아닌 다이얼식을 채택했습니다. 버튼식일지 다이얼식일지 의견이 분분했지만 제네시스 GV80의 변속기는 다이얼식으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다이얼식 기어 위에 있는 것은 인포테인먼트 모니터 조작을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이걸로 증강현실 네비게이션과 필기 방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는 이 컨트롤러는 오목한 형태로 구현돼 있습니다. 이는 잘못 입력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네요. 제네시스 GV80에서 구현 가능한 증강현실 네비게이션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 바로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특장점
제네시스 GV80의 기능 중에는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 고속도로 주행보조, 통합 컨트롤러(필기 인식 조작계)등 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특장점은 ‘증강현실 네비게이션’과 ‘제네시스 카페이’입니다.
먼저 증강현실 네비게이션의 경우 실제 주행하는 길이 영상에 나와 가상의 주행 안내선을 입혀줍니다. 운전자는 실제와 같은 영상을 통해 현실감 있게 안내하는 경로로 운전이 가능합니다.
영상은 차량에 부착된 카메라에서 촬영이 되고 있는 것이며, 차량의 움직임 감지와 지도 정보를 바탕으로 가상의 그림으로 안내해 주는 것입니다. 이는 영화에서나 볼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라 신선합니다.
그리고 제네시스 GV80의 또다른 특장점은 ‘제네시스 카페이’입니다. 이것은 차량 안에서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어플과 연동을 해 놓으면 주유소 등 기타 결제가 필요한 곳에서 네비게이션에 나타난 명령을 통해 가능합니다. 물론 아직은 결제 체계가 활성화 되진 않았지만 계속해서 늘려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제네시스 GV80만 있으면 카드도 필요없게 생겼네요.
▶제네시스 GV80 제원 및 가격
제네시스 GV80의 종류로는 2.5T 가솔린, 3.5T 가솔린, 3.0디젤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전장은 4,945mm, 전폭은 1,975mm, 전고는 1,715mm입니다. 마력은 274마력이지만 연비는 10.8 km/ℓ로 다소 낮은 감이 있습니다.
또한 구동방식에 있어서는 후륜구동을 채택했습니다. 물론 옵션으로 전륜구동(AWD)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네시스 GV80의 기본적인 예상 가격으로는 6000만원에서 8000만원 에 형성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옵션을 어떻게 추가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죠.
대중들의 현재 인식은 그 가격이면 다른 수입 SUV를 산다고 하지만 정확한 가격은 출시가 된 이후에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제네시스 GV80은 이미 4년 전부터 런칭에 들어갔는데, 이제야 나왔습니다. 그래서 우스갯소리로 풀체인지는 언제 나오냐는 말까지 있었죠.
또한 과한 언론보도로 인해 오히려 악재가 됐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SUV에 비해 날렵한 이미지를 주는 이번 제네시스 GV80은 어느 정도 인기를 끌거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