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초가 뜻 심리전의 승리

사람은 살면서 어떠한 위기에 봉착하게 됩니다. 하지만 지구가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다고, 어떻게든 해답이 있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아무리 머리를 싸매고 생각을 해봐도 해답이 떠오르지 않거나 정말 방법이 없는 것만 같을 때 사용하는 사자성어가 사면초가입니다.

 

인생은 위기가 늘 반복되기에 이 사면초가도 인생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이번시간에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더 나아가 활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생각해 봅시다.

1. 사면초가(四面楚歌)

사면초가 뜻은 사방이 초나라 노래라는 뜻으로 어디로도 빠져나갈 방법이 없다는 뜻입니다. 동서남북 4군데 어디든 적군이 있어서 독 안에 든 쥐나 마찬가지인거죠.

 

 

각 글자를 알아보면 넉 사(), 얼굴 면(), 초나라 초(), 노래 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얼굴 면()의 경우 쉽게 방향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비슷한 의미로 진퇴양난 이라는 사자성어도 자주 사용하긴 하지만 사면초가는 진퇴양탄보다 더 어려운 상황을 의미합니다.

2. 유래

중국에 초나라와 한나라가 있던 시절 두 나라는 전쟁중 이었습니다. 한나라는 초나라의 기세가 심상치 않아 고민을 하던 중 사방에서 초나라 노래를 틀어버립니다.

 

 

그러자 고향과 가족 생각에 사기가 꺾인 초나라 군인들은 탈영을 하는 일이 일어나고 말았죠. 게다가 탈영하는 군인들을 한나라 군인들이 죽이지 않자 그 수는 엄청나게 늘어났습니다.

 

 

또 한 가지 효과는 한나라 진영에서 초나라의 노래 소리가 들리자 이미 초나라를 점령했다는 소문이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지 않고서야 초나라 노래가 그렇게 많이 들릴 이유가 없다는 것이죠. 결국 이 효과로 한나라는 다음 날 큰 승리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3. 예문

A: 그 회사 대표 잘못한 게 한두 가지가 아니던데?

B: 결국 사면초가에 몰려서 사임을 했대.

A: 현재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이 많이 안 좋은데 어떡하지?

B: 지금 부동산 시장은 사면초가야. 전망이 밝아 보이지 않아.

 

 

이렇게 사면초가 뜻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면에서 초나라의 노래가 나온다를 생각하는 게 좀 헷갈릴 수도 있는데, 그렇다면 그냥 동서남북 4면에 둘러싸여 있다고 생각하세요. 아니면 4면에 적군이 있는 걸 연상해도 좋구요.

 

vs

실제로 이 사면초가와 비슷한 사례도 있는데요. 1954년 베트남과 프랑스가 싸울 때 베트남군은 포위된 프랑스 군인들에게 프랑스의 노래를 불렀다고 합니다. 이는 사기를 꺾기 위한 행동이었고, 그 효과는 적중하여 다음날 베트남의 승리로 돌아갔습니다.

 

 

이런걸 봤을 때 전쟁에 있어서 심리전도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무기가 좋다거나 군인이 많다고 해서 무조건 이기는 것은 아니죠.

 

그러므로 어떤 일을 하더라도 효과를 거두기 위해 고정관념을 깨고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