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무맹랑하다 무슨 뜻일까

참으로 황당하고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할 때 사용하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고, 일리가 있으면 모를까 완전 말도 안 될 때 '허무맹랑 하다' 라고 합니다.

 

또한 어떤 변명을 할 때 그 변명이 전혀 신빙성이 없고, 터무니없을 때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허무맹랑한 소리 하지 말라고 하는 경우가 많죠. 대략적인 큰 의미는 알지만, 세부적으로 좀 더 파헤쳐보고자 허무맹랑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허무맹랑(虛無孟浪)

허무맹랑 뜻은 터무니없고, 거짓되어 실상이 없을 때 표현하는 사자성어입니다. 주로 듣는이 입장에서 사용하는 표현이며, 너무나도 허황되어 전혀 설득이 되지 않고, 반감만 생길 때 자주 사용합니다.

 

 

 

각 글자를 알아보면 빌 허(), 없을 무(), 맏 맹(), 물결 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빌 허는 '없다'라는 의미로 보시면 되지만 맹랑으로 뜻을 유추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이유는 자주 쓰이는 뜻은 아니지만 다른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맏 맹(孟)의 경우 엉터리 라는 뜻도 있습니다. 또한 물결 랑(浪)의 경우 방자하다 라는 뜻도 있습니다.

 

 

 

그래서 실속이 없이 터무니없고, 엉터리 같을 때 허무맹랑하다 라고 하는 것입니다. 어린 아이가 실속은 없지만 당돌하게 말할 때 그놈 참 맹랑하다 라고 것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2. 경솔

 

허무맹랑하다와 비슷하게 사용하는 용어 중에 경솔하다 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경솔은 가벼울 경(), 헤아릴 솔()로 이루어진 단어로 말이나 행동이 조심성 없는 사람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허무맹랑하다 와 같은 뜻은 아니지만 허무맹랑한 이야기를 하는 것은 곧 경솔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죠. 그래서 2개의 단어는 한 세트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3. 예문

A : 나 정말 전 과목 100점 맞았어!

B : , 허무맹랑한 소리 좀 하지마.


A : 그들이 하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B : 그건 그냥 완전 허무맹랑한 주장이야.


A : 어제 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발표한 거 봤어?

B : , 그냥 허무맹랑하던데?

 

 

이렇게 허무맹랑하다 뜻을 알아보았는데요. 살면서 정말 이런 허무맹랑한 이야기는 많이 듣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내 주위에 있는 가까운 사람이 할 수도 있고, 텔레비전에서 연예인이 하는 말일 수도 있고, 정치인이 자신의 잘못을 변명할 때 일수도 있습니다.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 모르고, 듣게 될지 모르지만 정확한 뜻을 알고 듣느냐랑 아니냐랑은 차원이 다르죠. 그러니 이 시간부로 명확히 숙지해 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물론 뜻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자신이 허무맹랑한 소리를 하고 다니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뜻을 알고도 허무맹랑한 소리를 하고 다닌다면, 그것만큼 부끄러운 것도 없을 테니까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